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★재미있는 모터세상♬/모터 기술자료

[모터의 관성] 모터 선정과 로터 관성의 중요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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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    새로 구매한 자전거는 바퀴가 큰데도 페달이 가볍고 잘 나가네요!

선생님 : 그럼 바퀴를 얇게 해서 관성모멘트(1)를 줄였겠죠?

학생    관성모멘트는 질량에 비례하는 것 아니었나요!?

선생님 : 그렇기도 하죠. 하지만 질량에 무조건 비례하는 것은 아니에요.

학생    ! ..그럼 어떤 것들이 있나요??

선생님 : 회전체 반경의 제곱에 비례하여 커지는 것도 있어요!

학생    ! 알 것 같아요. 우산을 접고 돌릴 때와 펼쳐서 돌릴 때, 펼칠 때 더 무거운
             느낌이 드는 것! 맞죠??

선생님 : 맞아요! 그럼 그 현상(관성 모멘트)MOTOR를 구동할 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?

학생    MOTOR의 기동정지나 가감속 토크에 영향을 미칠 것 같아요.

선생님 : 대단한데요? 관성 모멘트가 커지면 그에 비례하여 가감속 토크도 커져요.
             그리고 허용 관성모멘트와 관성비(INERTIA)도 계산해야 해요.

학생    지난번 AC MOTOR를 사용할 때 감속기 허용 관성모멘트가 장치의 관성
             모멘트보다 낮아서 파손된 현상 말씀하시는 거죠!? (_)

선생님 : 맞아요. 허용 관성모멘트부분에서 그렇게 되죠! 그럼 STEPPING MOTOR 
             어떻게 될까요?

학생    STEPPING MOTOR는 로터 관성모멘트에 대해 부하 관성모멘트와의 비율
             [
관성비 = 부하 관성모멘트/로터 관성모멘트]로 구할 수 있어요!
             이때
관성비가 10배 이하(a-STEP(2)의 경우 30이하)가 되도록 해야하죠! 
             그런데 꼭.. 맞춰야하나요??

 

선생님의 답변이 예상되시나요?ㅎㅎ


여러분이 생각한 답과 선생님의 답변을 비교해보세요!

 


(1) 관성모멘트 : 회전하는 물체가 계속해서 회전을 지속하려고 하는 성질의 크기.
(2) a-STEP : 레졸버 채택하여 당사의 독자적인 CLOSED LOOP제어가 가능한 스테핑모터.